예슬의 전당

제로음료 속 ‘아스파탐’ 발암물질 발표!! 알고봤더니 김치랑 같은 ‘2B군’ 발암물질!!

제로음료 속 설탕을 대신하는 '아스파탐' 인공 감미료가 발암물질로 분류된다는 소식에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과 공포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설탕 대체재 아스파탐이 정말 우리 몸속 독인지 바로 알아봅시다.

제로음료 핫이슈, 요즘 탄산음료, 소주, 맥주를 선택할 때 ‘제로’인지 확인하는 게 요즘 구매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사랑을 많이 받고 있는데요. 이 행복한 순간도 잠시였을까요? 제로 음료 속 설탕을 대신하는 ‘아스파탐’ 인공 감미료가 발암물질로 분류된다는 소식에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과 공포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설탕 대체재 아스파탐이 치명적 발암물질일까? 바로 알아봅시다.

제로음료

제로음료 속 아스파탐 핫이슈

제로음료 속 어떤 성분이 발암물질인가?

설탕의 단 맛을 대체하는 인공 감미료가 바로 아스파탐 입니다. 아스파탐은 작은 양으로도 강한 단맛이 나고 설탕에 비해 훨씬 적은 칼로리여서 주로 탄산음료, 다이어트 식품, 씨리얼, 요구르트 등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이 매력적인 인공 감미료는 미국식품의약국 FDA에서 안전하다 인증까지 받은 사랑스러운 존재였습니다. 1981년 미국에서 식품첨가물로 승인 시작으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1985년부터 사용하고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40년 가까이 인공 감미료가 왜 갑자기 발암물질로 둔갑되었을까요?

아스파탐 왜 갑자기 발암물질이 되버렸을까?

2023년 07년 13일 목요일 WHO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 암연구소의 발표로 제로음료에 판도가 바뀌었습니다. 아스파탐을 ‘발암가능물질(2B군)’로 분류한다는 발표를 해버린 거죠. 이 발표는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 ‘제로’ 열풍으로 1캔 마실 걸 2캔 마시고 안 마실걸 마시게 된 소비자들에겐 엄청난 충격과 배신감을 가져다준 소식이었습니다.

제로음료 이젠 마시면 안될까?

하지만 결론적인 문구만 봤을 땐 건강을 위해 끊는 게 맞다란 생각이 들겠지만, 결론부터 알려드리자면 ‘발암물질군’이 맞지만 치명적 ‘발암물질군’ 이 아닙니다. 즉 적당량 마시는 건건강에 크게 치명적이지 않습니다. 애매모한 표현에 더 현기증을 느끼실 분들을 위해 표를 준비했습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김치도 ‘발암가능물질(2B 군)에 있었다는 점과 아스파탐도 ‘발암가능물질(2B군)이라는점

암 일으킬 가능성? 한눈에 알아보기

국제암연구소 발암물질 분류 : 자료 IARC

이 표를 확인한 순간 기분이 어떠세요? 저는 아주 안심과 기쁨을 동시에 느꼈습니다. 아! 계속 마셔도 되는구나! 계속 맛있는 제로 음료와 안 헤어져도 되는구나! 행복했습니다. 자 여러분들 중 저처럼 김치를 일주일에 3번 이상 섭취하는 사람, 스마트폰을 자기 직전까지 보다가 머리 옆에 두고 자는 사람, 무더운 여름 시원한 맥주를 일주일에 한 번 이상은 꼭 드시는 분들이라면 괜찮습니다! 그동안 그렇게 살아왔던 것처럼 계속 드셔도 됩니다. 단, 적당량의 기준을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얼마나 먹으면 부작용 있을까?

식약처와 유럽식품 안전처에서 아스파탐 1일 섭취 허용량을 체중 1kg당 40m으로 권장했습니다. 즉 체중이 60kg 기준 1일 허용치는 제로콜라 55캔, 막걸리 33병까지입니다. 실소가 터져 나오는 수치이죠? 하지만 인공감미료는 말 그대로 천연감미료를 대신해서 만들어진 가공대체제 입니다. 몸에 쌓여서 좋을 게 없으니 너무 주기적으로 드시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제로음료 다이어트 도움 될까?

탄산음료가 땡길 때 일반 탄산음료를 드시는것 보단 훨씬 좋은 선택입니다. 설탕보다 당도는 200배가 높은데 비해 칼로리에 부담이 적습니다. 하지만 탄산음료를 마실 때 짜릿한 느낌을 해소하기 위해서 찾으신 분들도 결국엔 탄산음료 안에 들어간 당에 중독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의도치 않게 나도 모르는 사이에 당에 중독 될 수도 있어서 주의하셔야합니다.

인공감미료 ‘아스파탐’ 당뇨엔 괜찮을까?

의사와 상의하시고 결정하시는 게 맞습니다.
최근 의학계 견해 의하면 ‘비영양 감미료는 당뇨병 환자에겐 고용량 또는 장기적으로 권고하지 않는다’라 발표했다. 건강한 신체를 가진 누구에게도 인공감미료는 적당량을 권하고 지속적 섭취는 권하지 않는다.

제로음료 속 아스파탐 ‘발암물질 발표’ 사태를 보며 느낀점

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내게 ‘탄산음료는 건강에 좋지 않은 식품’이라는 인식 이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부모님의 의해 학습화된 정보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개월 전부터 ‘제로음료’유행은 저에게, 평생을 멀찍이 거리를 둬야 했던 탄산음료를 아주 가깝게 연결해 준 계기가 되었죠. 어떤 죄책감도 걱정도 없이 마음 편하게 먹었던 경험을 처음 해봤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 발암물질 발표는 저에게 충격적 이였습니다. 근데 알고 보니 별일 아니였잖아요? 알고 보면 우리는 정확한 정보보단 몇 가지의 단어들로 판단할 때가 많습니다. 제로음료가 대세이자 핫이슈입니다. 왜 이렇게 제료음료를 두고 여러가지 가쉽거리들이 연속적으로 나오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누가 이토록 계속 가만 두질 않을까요?아스파담 1kg = 설탕 10,000kg 대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설탕보다 칼로리 보담도 적죠. 건강과 맛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데 말이죠.

#제로콜라 #제로음료 #제로음료발암물질 #탄산음료 #아스파탐

Stay Connected

추천 포스트

그릭요거트

그릭요거트 다이어트에 진짜 도움이 될까? 1분만에 싹 정리!

단백질과 칼슘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그릭요거트는 요즘 다이어터들에게 식사 대용 또는 간식 대용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그릭요거트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지!? 어떤 그릭요거트를 선택해야 하는지 바로 알아봅시다.

베리솔콜라겐

콜라겐을 선택 할 땐 ‘전세계 1등’ 베리솔로 시작하세요!

피부를 위해서 예뻐지기 위해서 콜라겐을 찾으시는 분들이라면 피부특화 콜라겐 ‘베리솔 콜라겐’ 드셔보세요. 콜라겐 종류가 너무 많다보니 어떤 콜라겐을 먹어야 할지 고민될 때가 정말 많습니다. 피부미용을 위해선 이너뷰티 특화 콜라겐 베리솔콜라겐이 정답입니다.